2025년 05월 01일 목요일

카카오 알림톡

01플러스친구 개설

  • 해외 직구 상품의 특성상 배송 기간이 긴 것이 사실입니다.
    마켓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은 한국 운송장이 발행되는 시점에 비로소 배송이 시작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.
    해당 국가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 배대지로 이동하여 패킹 및 통관 과정을 알 수 없기 때문에, 고객은 배송 여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집니다.
    이로 인해 클레임이 발생하며,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현실입니다.

    이에 셀러픽은 구매 시점, 배송 대행지 도착, 한국 배송 시작 세 단계에 걸쳐 카카오 메시지를 전송합니다.
    카카오 메시지 전송에는 플러스 친구 등록 등의 설정 단계가 필요하며, 1건당 11원의 비용이 부과됩니다.
    총 세 번의 메시지가 전송되므로, 하나의 주문에 대해 33원이 부과됩니다.

  • 03

    통합 회원 정보를 입력합니다.

  • 04

    완료를 클릭 하고 시작하기 합니다.

  • 05

    우측 상단 서비스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.

  • 06

    새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를 클릭 합니다.

  • 07

    프로필 설정의 필수 입력값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 합니다.

  • 08

    정보입력 내용을 확인하고 개설신청합니다.

  • 09

    개설이 완료 되었습니다. 비즈니스 채널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.

  • 10

   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.

  • 11

    사업자등록번호, 사업자등록증, 대표자신분중,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첨부하고 완료 합니다.

  • 12

    프로필 설정에서 채널공개와 검색허용을 ON 해 주세요.

  • 13

    프로필 > '채널홈 설정' 클릭합니다.

  • 14

    기본 정보 버튼 ON 활성화 후 공란 모두 작성해주세요.

02발신 프로필 등록

  • 01

    주문관리 메뉴를 클릭 하신 후 "문자&카카오연동" 버튼을 클릭 하세요.
    카카오 알림톡 설정 화면이 오픈 됩니다.

  • 02

    카카오비즈에 로그인 하셔서 채널메뉴로 이동 합니다.

  • 03

    카카오톡채널명을 복사하여 셀러픽 연동화면 카카오톡채널 항목에 붙여넣기 하세요.

  • 04

    카카오비즈 내정보 메뉴로 이동 하세요.

  • 05

    등록하신 전화번호를 확인 하시고 동일한 번호를 셀러픽 연동화면에 입력 해 주세요.

  • 06

    인증번호 전송을 클릭 하신 수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.

  • 07

    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연동신청 버튼을 클릭 하시고 완료 하세요.

03카카오 알림톡 설정

  • 01

    연동 완료 하셨다면 주문서에 카카오버튼이 노출 됩니다.

  • 02

    전송 성공 메시지는 주문 리스트에 녹색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. 총 세 번의 전송이 이루어지며, 세 개의 아이콘이 모두 녹색이라면 전송 성공 상태입니다. 빨간색인 경우는 전송 실패를 의미합니다.

  • 03

    운영관리 > 예치금관리 메뉴로 이동한 후, 알림관리 탭을 클릭하면 전송 금액의 사용 내역이 표시됩니다.
    전송이 성공하면 마이너스(-)로 표시되며, 실패 시 해당 금액은 환불되어 플러스(+)로 표시됩니다.

  • 카카오 알림톡이 안되는 사유

    1. 예치금 부족
    2. 수신자 번호가 010 이 아닐경우(ex: 안심번호)
    3. 수신자가 알림톡 차단
    4. 2G 이하(011, 016, 017, 018, 019...)는 발송불가

04카카오 알림톡 전송시점

  • 01

    카카오톡 메시지는 물류 진행 상황 안내 3종과 배송완료 후 구매확정, 리뷰글 작성요청 2건, 통관 부호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송되는 통관 부호 입력 안내 1종, 총 6종류가 발송됩니다.

  • 01 구매완료 메시지

    구매후발송대기에서 "현지 배송중" 상태로 변경 되었다면 첫번째 메시지를 전송 합니다.

  • 02

    전송 완료되면 녹색 아이콘을 변경되며, 카카오메시지가 전송 됩니다. "더보기" 버튼은 판매 상품의 링크가 연결됩니다.

  • 03 패킹완료 메시지

    패킹완료 후 통관중 상태로 변경될때 두번째 메시지를 전송 합니다.

  • 04

    전송 완료되면 두번째 아이콘이 녹색으로 변경 됩니다. "더보기" 버튼은 배송추적 화면이 연결됩니다.

  • 05 통관완료 메시지

    통관완료 후 한국배송중 상태로 변경될때 두번째 메시지를 전송 합니다.

  • 06

    전송 완료되면 세번째 아이콘이 녹색으로 변경 됩니다.

  • 07 구매확정 요청

    배송이 완료되면 구매확정 요청 메시지를 전송 합니다. 기본설정은 OFF이며 자동발송을 원하는 경우 ON해 주세요.

  • 08 리뷰글 작성 요청

    구매확정 되면 리뷰글 작성요청 메시지를 전송 합니다. 기본설정은 OFF이며 자동발송을 원하는 경우 ON해 주세요.

05통관부호 불일치 시 전송

  • 01

    통관부호가 틀린 경우 통관부호 안내 카카오 메시지를 전송 합니다.

  • 02

    전송 완료되면 네번째 아이콘이 노랑색으로 변경 됩니다.

  • 03

    고객에게 전송 된 통관부호 입력 안내 카카오 메시지

  • 04

    통관 부호 안내 메시지에 대해 답변이 없을 경우 최대 4회 전송됩니다. 전송 시간은 오전 9시 ~ 오후 6시 사이입니다.

    1. 준비 중 상태: 1회 전송 (전송 완료 시 노란 아이콘 표시)
    2. 구매 후 발송 대기 상태: 준비 중 상태에서 발송했으나 답변이 없을 경우 1회 추가 전송
    3. 현지 배송 중 상태: 구매 후 발송 대기 상태에서 발송한 메시지에 대해 답변이 없을 경우 1회 추가 전송
    4. 집하지 도착 상태: 회신이 없을 경우 마지막으로 1회 추가 전송
    5. 구매 후 발송 대기 이후에도 답변이 없을 경우 연락을 권장드립니다.

06메시지 수정 및 메시지 전송 테스트

  • 01

    자동발송 탬플릿 7개의 리스트가 있습니다. 제목을 클릭 하시면 내용이 펼침 됩니다.

  • 02

    자동탬플릿외 회원님이 직접 탬플릿을 작성 하실 수 있습니다. 작성된 탬플릿은 전송을 원하는 시점에 직접 발송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03

    자동발송 탬플릿의 내용을 수정 하실 수 있습니다. 수정은 신중하게 한번에 하셔야 합니다. 수정등록 하면 카카오비즈이 심사 진행 후 반영 됩니다. 문구 수정 심사 결과는 평균 7일 입니다.

  • 04

    자동 발송탬플릿을 사용할지 결정합니다. 구매확정과 리뷰작성 메시지는 기본 OFF상태 입니다. 사용을 원하는 경우 ON해 주세요.

  • 05

    탬플릿 내용을 클릭 하시면 좌측 반송화면에 내용이 적용됩니다.

  • 06

    플러스 번호를 클릭 하시면 회원님의 셀러픽 회원 가입시 전화번호로 메시지를 전송 합니다. 구매자에게 전송되는 내용을 미리 확인하는 기능 입니다.

  • 07

    카카오메시지를 구매자에게 전송 합니다. 자동전송 되고 있므로 직접 클릭 하는 경우 중복 전송될 수 있습니다. 카카오 메시지 전송은 직접 생성한 탬플릿인 경우 전송해 주세요.

  • 08

    전송한 결과와 횟수를 표시합니다.